지식의 창 아카넷

도서검색

도서정보

위대한 결정
끄덕끄덕 세계사 세트(전3권)
술술 읽히고 착착 정리되는
저자/서경석
178*235mm | 값 38,000원 | ISBN 978-89-9729-646-0

카테고리 :

책소개

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 김태웅 교수 추천

◈ 책 소개
이야기의 재미로 시작하면 세계사가 좋아진다
『끄덕끄덕 세계사』는 쉽고 재미있고 생동감 넘치는 이야기 세계사이다. 교과서의 핵심 내용을 모두 다루면서도 평면적 사실 나열에 그치지 않고 굵직한 사건 중심으로 세계사를 재편해 입체적으로 조명한 점이 특징이다. 역사적 의미가 큰 사건일수록 세밀하게 들여다보고 원인과 결과를 꼼꼼히 밝혀 내 세계사의 흐름이 한눈에 보인다.
1권은 선사 시대부터 로마 제국 시기까지, 2권은 게르만 족이 대이동하는 중세부터 근대 시민혁명까지, 3권은 산업혁명 시기부터 현대까지 다루었다. 각 장 도입부에는 김수박의 삽화를 통해 주제를 선명히 부각했고, 본문에는 총 800컷이 넘는 사진과 그림을 곁들여 역사적 사고력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했다. 마인드맵을 통해 장별 정리를 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 출판사 서평
술술 읽다 보면 ‘아하!’ 고개가 끄덕끄덕
어려운 개념들의 뜻이 확 잡힌다.
역사적 사건의 원인과 결과가 명확히 보인다.
논술·토론 능력과 고등 사고력이 길러진다.
역사는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이 크게 나뉘는 과목이다. 역사를 싫어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어렵고 따분한 암기 과목으로만 여긴다는 것. 하지만 《끄덕끄덕 세계사》의 저자 서경석 선생님은 역사는 이야기이자 문학이라고 말한다. 이야기를 싫어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우리의 역사 교육에서 이야기는 빠지고 지식만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인류의 삶이 어떻게 해서 변화되었고 왜 그런 모습을 띠게 되었는지 차근차근 짚어 나가고 스스로 생각하기보다 명칭이 어떻게 바뀌었고 특정 사건이 몇 년도에 일어났으며 그 일의 의의가 무엇인지를 외우는 것만이 역사 교육의 전부인 양 생각되어 온 것이다.
《끄덕끄덕 세계사》는 역사에서 이야기의 재미와 가치를 되살려 냈다. 인류가 걸어온 발자취 속 수많은 이야기를 끄집어내고 그 이야기 속에 담긴 역사적 의미와 교훈을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게 구성했다.
이 책은 세계사를 처음 접하는 중학생과 초등 고학년생을 대상으로 쓰였다. 중학교 역사 교육 과정을 기본으로 세계사의 흐름을 제대로 짚을 수 있도록 주와 부를 가린 후, 기본 개념과 원리를 꼼꼼히 짚어 나간다. 교과서의 설명만으로는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을 술술 풀어 놓아 끄덕끄덕하며 이야기에 빠져들고, 다 읽고 난 뒤에는 이야기들이 하나의 실로 잘 꿰어져 착착 정리되는 느낌을 갖게 될 것이다. 청소년뿐 아니라 과거부터 현재까지 세계사를 쭉 훑어보고자 하는 대학생과 성인에게도 좋은 길잡이가 될 책이다.

◈ 이 책의 특징과 활용법
1. 그림과 사진을 세밀하게 들여다보며 역사적 사고력을 기른다
이 책에는 총 800컷이 넘는 그림과 사진이 수록되어 있다. 이 비주얼 자료들을 보며 ‘옛사람들은 왜 이런 건물을 짓고 이런 유물을 남겼을까?’ ‘이 그림은 어떤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그려졌나?’ ‘어떤 관점이 그림에 반영되어 있나?’ 같은 질문거리를 스스로 찾아내 답해 보는 과정에서 역사적 상상력과 사고력도 향상될 것이다.

2. 김수박 만화가의 삽화로 장별 테마를 추론해 본다
김수박 만화가의 삽화는 역사적 고증을 기본으로 한 익살스러운 캐릭터에 재치 있는 말풍선이 곁들여져 있다. 이야기로 세계사에 접근하려는 저자의 의도와 잘 맞아떨어져 이후 펼쳐지는 내용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여 준다.

3. 장별 마인드맵으로 마무리한다
마인드맵은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일정한 주제에 대한 생각을 이미지로 표현하여 사고력, 창의력, 기억력을 높이는 기법이다. 최근에는 학교에서도 마인드맵 기법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각 장 마지막에 마인드맵을 수록하여 장별 내용을 정리할 수 있게 했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서경석(저자)
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를 나와 중학교에서 역사와 사회를 가르쳤다. 지은 책으로 『실물크기 유물로 보는 역사도감』, 『위기의 밥상, 농업』, 『역사를 바꾼 위대한 알갱이, 씨앗』, 『유적 유물 도감』, 『세계사 속 한국사』, 『역사가 잊은 외로운 지도꾼 김정호』, 『공간으로 본 민주주의』, 『김수근 공간을 창조하다』,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세계로 통일로』, 『모두 함께 일해요』 등이 있으며 어떻게 하면 어린이, 청소년에게 역사를 흥미롭게 소개할지 늘 궁리하고 있다. 〈국립경주박물관〉, 〈국립광주박물관〉, 〈온양 민속박물관〉, 〈웅진 멀티미디어 학습백과사전〉 등 CD-ROM 타이틀을 기획 제작하는 한편, 『웅진 애니메이션 세계의 역사』, 『20세기 큰 인물』, 『Go! Go! World』, 『제인 구달』, 『그리스 신화 속으로 떠나는 과학 여행』, 『하늘의 과학을 지켜라』, 『만화로 보는 지식 세계사 교과서』, 『민족의 역사가 이승휴』 등 역사 만화의 스토리를 썼다.

목차

1권 고대 제국의 흥망

2권 중세에서 근대로

3권 자본주의의 시대
뒤로가기
  1. 북스코프
  2. 아카넷쥬니어
  • 오탈자신고
  • 원고투고
  • 도서목록
  • 아카넷페이스북
  • 북스코프페이스북

  • 북스코프페이스북
  • 中文
  • 日本語